목차
영화는 청춘과 가족 삶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에서는 74세의 할머니 말순(나문희)이 청춘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은 후 20세의 젊은 여자 오두리(심은경)로 돌아가면서 겪는 유쾌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립니다. 이 영화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청춘은 나이가 아니라 마음이다. 영화에서는 74세의 할머니가 20세의 젊은 여자로 돌아가면서 자신의 꿈과 사랑을 이루고 가족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새로운 삶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누구나 청춘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삶에 활력과 희망을 느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가족은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할머니와 아들 손자의 관계가 처음에는 갈등과 다툼으로 가득하지만 점차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고 용서하고 도와주고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가족이라는 인연은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고 가족은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삶은 언제나 놀라운 일들로 가득하다. 영화에서는 할머니가 젊은 여자로 돌아가면서 예상치 못한 일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그로 인해 삶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삶은 언제나 놀라운 일들로 가득하고 그것들을 즐기고 극복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큰 흥행을 거둔 후, 여러 나라에서 리메이크되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영화는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스페인어 등 총 8개 언어로 제작되는 세계 최초의 영화라는 진기록을 세웠습니다. 해외에서는 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원작의 설정과 감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현지의 문화와 사회를 반영한 리메이크를 했습니다. 중국판에서는 주인공이 마작을 즐기는 장면이나 중국의 국민 가수 등려군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추가되었습니다. 베트남판에서는 전쟁으로 남편을 잃고 고생한 할머니의 설정이 유지되었습니다. 일본판에서는 전쟁과 관련된 설정이 빠지고 할머니가 노래하는 장면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원작과 비슷한 장면이나 대사를 사용하면서도 전혀 다른 느낌의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태국판에서는 주인공이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는 장면이 원작보다 훨씬 길고 판타지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갔습니다. 인도네시아 판에서는 주인공이 노래하는 장면이 원작보다 훨씬 많고 뮤지컬 같은 분위기가 연출되었습니다. 필리핀판에서는 주인공이 손자와 함께 밴드를 결성하는 장면이 원작보다 훨씬 길고 록 음악의 강렬함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렇게 각 나라의 문화와 취향에 맞게 리메이크되면서 보편적인 주제와 감동을 전달하고 웃음과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이 영화는 사랑, 꿈, 그리고 두 번째 기회라는 영화의 보편적인 주제가 언어의 장벽을 넘어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대부분 서울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 중 하나인 청춘 사진관의 촬영지는 서울시 종로구 서촌에 있는 청운반점입니다. 이곳은 실제로 존재하는 실버카페로 노인들이 커피나 차를 마시며 음악이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화에서는 이곳에서 할머니가 청춘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 장면은 간판을 바꾸지 않고 CG처리를 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곳의 시그니쳐 메뉴는 고추잡채밥이라 하네요. 영화에서 주인공이 살던 한옥의 촬영지는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에 있는 고래라는 곰탕집 바로 우측 골목 속에 있습니다. 이곳은 한동안 게스트하우스로 운영되다가 코로나로 잠시 휴업 중입니다. 영화에서는 이곳에서 할머니와 아들, 손자, 딸의 가족 갈등과 화해의 장면이 있습니다. 이 장면은 실제로 한옥에서 촬영한 것이 아니라 세트장에서 촬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노래와 밴드 활동을 하는 장면의 촬영지는 서울시 노원구 중계 근린공원 내에 있는 노원 실버카페입니다. 이곳은 전국 최초의 실버 복합공간으로 노인들이 노래나 악기를 배우고 연주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화에서는 이곳에서 할머니가 밴드를 결성하고 노래를 부르고 공연을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 장면은 실제로 노원 실버카페에서 촬영한 것이며 밴드 멤버들은 실제로 노원 실버카페에서 활동하는 노인들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영화 '수상한 그녀’ 주제 가지고 영화를 리뷰해 보았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웃음과 감동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