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는 영화전문가는 아니지만, 영화 '관상’에 대해 편집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편집자는 영화의 재료들을 조합하고 구성하여 완성된 작품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화에서 관상학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다양한 인물들의 욕망과 갈등, 내경의 캐릭터 변화와 성장 등을 담고 있습니다. 편집자는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연결하여 영화의 흐름과 몰입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영화의 전체적인 구조와 페이스를 잡아야 합니다. 영화는 내경이 한양에 올라오면서 수양대군과 만나고 단종과 수양대군의 왕위 다툼에 개입하고 자신의 운명과 책임에 대해 고민하고 결국 희생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편집자는 이러한 과정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각 장면의 길이와 순서를 조절하여 영화의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시각적 요소와 음향 요소를 조화롭게 편집하였고 영화는 관상학이라는 소재를 통해 얼굴의 표정과 모양을 강조하고 역사적 배경과 분위기를 잘 살려내고 내경의 내면적인 갈등과 성장을 보여줍니다. 편집자는 이러한 요소들을 잘 활용하여 영화의 감성과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였습니다. 영화의 음악과 효과음을 적절하게 삽입하여 영화의 분위기와 감정을 더 그대화 하기도 합니다. 영화의 연기와 대사를 잘 편집해야만 배우들에 연기도 살아납니다. 송강호, 이정재, 김혜수, 조정석 등 우수한 배우들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집자는 이러한 연기들을 잘 살리고 필요한 부분은 잘라내고 필요한 부분은 더해야 합니다. 영화의 대사는 관상학과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고 인물들의 욕망과 갈등을 드러내고 내경의 변화와 성장을 보여줍니다. 편집자는 이러한 대사들을 잘 들리게 하고 필요한 부분은 자막으로 표시해야 영화의 재료들을 잘 조합하고 구성하여 관객에게 흥미롭고 감동적인 영화를 선사합니다.
촬영감독은 영화의 시각적 요소를 담당하고 감독의 연출 의도를 영상으로 구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인물들의 욕망과 갈등 내경의 캐릭터 변화와 성장 등을 화면에 담고 있습니다. 촬영감독은 이러한 요소들을 잘 표현하고 영화의 분위기와 감성을 높여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색감을 잘 조절해야 하고 영화는 내경이 궁에 들어가기 전과 후로 구분되는데 이에 따라 색감과 라이팅을 달리해야 합니다. 내경이 궁에 들어가기 전에는 색감을 절제하고 어두운 톤의 색감을 사용하여 삶의 고단함과 세상에 대한 무관심함을 보여줘야 합니다. 입궁한 이후부터는 색감을 화려하게 하고 밝고 선명한 색을 사용하여 궁의 화려함과 거대한 스케일이 주는 위압감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렇게 색감과 라이팅을 통해 내경의 심리와 상황의 변화를 대변하고 영화의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영화의 카메라 워크와 구도를 잘 활용해야 해야 하고 영화는 관상학이라는 소재를 통해 얼굴의 표정과 모양을 강조를 해야 합니다 역사적 배경과 분위기를 잘 살려내고 내경의 내면적인 갈등과 성장을 보여줍니다. 촬영감독은 이러한 요소들을 잘 활용하여 영화의 감성과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내경이 얼굴을 보고 관상을 하는 장면에서는 카메라를 가까이 다가가고 얼굴의 세부적인 부분을 잘 잡아주어야 합니다. 역사적 사건이 펼쳐지는 장면에서는 카메라를 멀리 떨어뜨리고 광활한 배경과 많은 인물들을 잘 담아주어야 합니다. 내경이 자신의 운명과 책임에 대해 고민하는 장면에서는 카메라를 어둡고 좁은 공간에 갇혀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카메라 워크와 구도를 통해 영화의 분위기와 감정을 더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촬영감독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촬영감독은 영화의 시각적 요소를 잘 조합하고 구성하여 관객에게 흥미롭고 감동적인 영화를 선사해야 합니다.
2013년에 개봉한 역사 드라마 영화로, 조선 세조 시대의 관상가 박 첨지와 그가 관여한 정치적 사건들을 그린 작품입니다. 영화는 백금남 작가의 소설 '관상’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90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고 다수의 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영화를 작가의 입장에서 쓰려면 여러 가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가는 영화의 주제와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관상이라는 도구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운명, 권력과 정의, 사랑과 배신 등을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이러한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고자 하는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작가는 영화의 구성과 구조를 잘 짜야합니다. 영화는 박 첨지의 삶을 세 가지 시기로 나누어서 보여줍니다. 첫 번째로는 박 첨지가 관상가로서의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한 시기 두 번째는 박 첨지가 수양대군의 쿠데타에 참여하게 된 시기 세 번째는 박 첨지가 수양대군의 폭정에 맞서는 시기입니다. 작가는 이러한 시기별로 박 첨지의 성격과 관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잘 표현해야 합니다. 작가는 영화의 캐릭터를 잘 만들어야 하고 영화는 수양대군, 단종, 조상용, 홍단, 양정, 임운, 진무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작가는 각 인물들의 성격과 관상, 배경과 동기 역할과 목표 등을 잘 설정하고 그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줘야 합니다. 작가는 영화의 장면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영화는 관상을 통해 인간의 운명을 예측하고 조작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작가는 이러한 장면들을 어떻게 연출하고 편집할지 어떤 음악과 효과를 사용할지 어떤 감정과 긴장감을 불러일으킬지를 잘 고민해야 합니다.